느닷없이 찾아와서 가슴을 놀라게 하는 증상 중 하나가 탈모입니다. 나는 괜찮겠거니 했지만 여지없이 탈모는 노화처럼 자연스럽게 시작됩니다. 탈모의 원인과 예방방법, 정수리 탈모 관리법, 탈모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증상
탈모의 원인은 찾아보면 대략 3가지로 정리됩니다.
가장 먼저 유전입니다. 방법이 없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아버님의 탈모 진행과정과 거의 똑같습니다. 게다가 최근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지면서 탈모 진행이 더 빨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요인은 스트레스와 건강악화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면증, 수면부족 등이 현대인들의 탈모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경직된 상태가 계속되면 두피로 가는 혈액의 순환이 어렵게 되고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탈모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건강악화나 과도한 체중 감량 등도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영양소 결핍 등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호르몬 변화입니다. 남성호르몬 데스토스테론의 비정상적인 증가나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주된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임산부나 산모의 경우 머리가 한 움큼씩 빠진다는 말을 다들 들어 보셨을겁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출산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 산모의 잔머리가 빼곡히 새싹처럼 올라오는 신기한 광경을 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호르몬 변화가 다시 제자리를 찾으면서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탈모의 초기증상은 머리카락이 유달리 가늘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발의 힘이 없어지고 조금만 당겨도 빠지고 빗질을 하거나 드라이를 할 때면 예전과 달리 빠지는 머리카락 수가 많이 늘어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조금 더 진전되면 빽빽했던 정수리 부분이 희끗희끗 두피가 보이기 시작하면서 정수리 사진을 찍어보면 뭔가 횡해진 느낌을 받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도 최근에 깜짝 놀랐습니다. 이런 증상이 두드러진다면 이제부터는 탈모 예방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탈모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탈모 초기 증상개선과 탈모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 가장 먼저 신경써야할 부분이 바로 두피 건강과 관련된 생활습관입니다. 탈모를 가속시키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두피 관련 생활습관이기 때문입니다. 탈모예방을 위해 어떤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① 머리 감는 주기는 1~2일 한 번
머리를 너무 자주 감거나 너무 안 감아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자주하면 두피 자극이 심해지고 건조해져 모발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 청결하지 못하면 피지나 노폐물이 모낭을 오염시켜 모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② 샴푸질은 1~2번 만, 너무 빡빡 씻지 않아야
샴푸질도 너무 많이 하면 안됩니다. 또 거품이 너무 오랫동안 두피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도 손톱으로 긁지 말고 손가락으로 조물조물하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행굼질을 할 때도 샴푸 성분이 두피에 남지 않도록 충분히 씻어 주어야 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찬물은 피하도록 합니다.
③ 머리를 말릴 때도 강한 헤어드라이기 사용은 금물
헤어드라이기로 뜨거운 바람을 두피에 바로 닿게 하는 것은 두피를 건조하게 하는 최악의 습관입니다. 조금 멀리서 중간 온도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일링을 위해 드라이기를 사용해야할 경우 두피에 뜨거운 바람이 닿지 않도록 최소화해야 합니다. 머리를 오랫동안 말리지 않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④ 염색, 탈색, 파마 등은 최소한으로
두피에 자극을 주는 일은 삼가도록 해야합니다. 가르마를 한쪽으로만 타거나 머리를 세게 당겨 묶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⑤ 모자를 쓸 때도 오래 쓰지 말 것
습관적으로 또는 직업적으로 모자를 계속 써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자를 쓰는 것이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머리카락을 강하게 눌러 두피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모공이 약해질 수 있고 바람이 통하지 않아 두피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써야 한다면 수시로 모자를 벗고 손가락으로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⑥ 체중감량 시 단백질과 비타민 섭취 신경서야
두피 건강을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공급이 중요합니다. 지나친 체중감량과 단식은 단백질 부족과 비타민 부족으로 이어져 두피 건강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모발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을 꼭 챙겨먹도록 해야 합니다.
⑦ 기름진 음식은 제한
과도한 지방섭취와 기름진 음식은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육류 섭취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모발 건강에 직접적인 해를 끼질 수 있습니다. 또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도 탈모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이므로 생활습관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① 탈모 예방에 좋은 대표적 음식 3가지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이라면 가장 먼저 검은콩을 이야기합니다. 이유는 식물성 단백질 때문입니다. 풍부한 모발을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이 필요한데 검은 콩이 가장 추천된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볶아서 간식처럼 먹으면 모발 건강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좋습니다. 고혈압, 동맹경화에도 좋다고 하니 노화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려면 검은콩만큼 좋은 음식은 없는 듯합니다.
다음으로 추천되는 음식이 바로 당근입니다. 고 당근의 붉은 색소인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는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보통 비타민A 부족이 머리카락을 가늘어지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인데 이를 방지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연어입니다. 너무나 잘 아시다시피 연어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D가 풍부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또 피부염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시금치나 계란과 같은 음식들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② 탈모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3가지
탈모 예방을 위해피해야 할 음식 첫 번째는 바로 커피입니다. 와~ 정말 탈모 예방을 위해 생명수인 커피를 끊어야 하나 싶습니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혈액을 부족하게 만들고 모발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카페인 함양이 1/10 이하인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거나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피해야 할 음식이 바로 기름진 고기입니다. 동물성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남성호르몬 증가로 탈모의 진행이 빨라지게 됩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두피의 피지선이 과대해지고 유분이 과다 분비되면서 두피 건강이 상당히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은 두피 건강에도 좋지 않나 봅니다.
마지막으로 매운 음식과 단 음식입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열이 오르고 땀이 납니다. 특히 매운 음식은 피가 두피로 몰리게 해 두피 트러블을 만들기 쉽습니다. 또 지나치게 단 음식은 당분이 두피를 이완시켜 모발의 힘을 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먹는 음식도 두피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반드시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탈모 예방에 좋은 샴푸와 초기 탈모 치료제, 두피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고 그 효과와 부작용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탈모가 시작됐을 때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후회가 없습니다. 맘이 급해서 더 열심히 찾아봐야겠습니다.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의 원인, 췌장을 망치는 최악의 음식들 (0) | 2024.03.15 |
---|---|
정수리 탈모 자가진단법과 탈모약 종류 효과 부작용 (0) | 2024.03.11 |
2024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검진항목, 검진비용 알아보기 (0) | 2024.03.03 |
PA간호사의 의미와 역할, 업무범위 (0) | 2024.02.29 |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인터넷 발급방법, 검사항목, 비용 알아보기 (0) | 2024.02.28 |